4장 스터디
역할, 책임, 협력
- 인간이 어떤 본질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느냐가 아닌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느냐가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.
- 개인이 처해 있는 정황 또는 문맥이 인간의 행동 방식을 결정한다.
- 객체지향 프로그램이에서 협력이라는 문맥이 객체의 행동 방식을 결정한다.
- 가장 흔한 실수는 협력이라는 문맥을 고려하지 않은 채 객체가 가져야할 상태와 행동부터 고민하는 것이다.
요약>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객체들 간의 요청과 응답 속의 협력이다.
객체지향적인 협력
- 일반적으로 해결 과정에서 여러 사람이 참여하게 된다.
- 이 과정에서 요청과 응답의 연쇄적인 흐름이 발생한다.
- 협력 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 할 때 발생한다.
요약1> 협력은 다수의 요청과 응답으로 이루어지며, 연쇄적인 흐름으로 구성된다.
요약2> 결국 어떤 특정 등장인물들이 요청을 받아들일 수 있는 이유는 그 요청에 적절한 방식으로 응답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행동 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.
요약3> 요청과 응답은 협력에 참여하는 객체가 수행할 책임을 정의한다.
객체지향적인 책임
- 어떤 대상에 대한 요청은, 해당 객체가 수행할 책임을 지 게된다는 뜻이다.
- 객체지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책임을 능숙하게 소프트웨어 객체에 할당하는 것이다.
- 책임의 분류
- 객체들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책임을 수행한다.
- 책임은 객체에 의해 정의되는 응집도 있는 행위의 집합이다.
- 객체가 알아야 하는 정보와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행위에 대해 서술한 문장이다.
- 객체가 무엇을 알 수 있는가, 객체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로 구성된다.
- 하는 것
- 객체를 생성, 계산을 진행
- 다른 객체의 행동을 시작
- 다른 객체의 활동을 제어, 조절
- 아는 것
- 개인적인 정보에 관해 아는 것
- 관련된 객체에 관해 아는 것
- 자신이 유도하거나 계산할 수 있는 것에 아는 것
요약1> 객체의 책임을 이야기할 때는 일반적으로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공용 서비스 관점에서 이야기한다.
- 책임은 객체의 외부에 제공해 줄 수 있는 정보와 외부에 제공해 줄 수 있는 서비스의 목록이다.
- 여기서 정보는 아는 것, 서비스는 하는 것을 지칭한다.
- 이들은 공용 인터페이스를 구성한다.
요약2> 책임과 메시지
- 협럭 안에서 객체는 다른 객체로부터 요청이 전송됐을 경우만 책임을 수행한다.
-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전송한 요청은 그 요청을 수신한 객체의 책임이 수행되게 한다.
- 이를 메시지 전송이라고 한다.
- 협력이라는 문맥속에서 요청과 강조
- 요청 : 객체 관점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나열
- 메시지 : 두 객체 사이의 관계를 강조
요약3> 책임과 메시지의 수준이 같지는 않다.
- 책임은 객체가 협력에 참여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행위를 상위 수준에서 개략적으로 서술한 것
- 책임을 결정한 후 실제로 협력을 정제하면서 이를 메시지로 변환할 때는 하나의 책임이 여러 메시지로 분할되는 것이 일반적이다.
객체지향적인 역할
- 책임의 집합
- 만약 세 가지 과정이 완벽하게 동일하다면,,
- 이 세 개의 협력을 별도로 관리하고 유지해야 하는가?
- 변경점이 발생할 경우 세 개의 협력 과정을 일일이 쫒아다니며 수정해야 할까?
- 세 가지 재판 과정이 너무 비슷하다면 한 가지로 관리하고 싶은 것이다.
- 역할 을 사용함으로써 세 가지 협력 모두 포괄할 수 있는 하나의 협력으로 추상화할 수 있다.
- 역할은 협력 내에서 다른 객체로 대신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일종의 표식이다.
- 이 자리는 해당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어떤 객체라도 대신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.
요약1>동일한 역할을 수행하는 객체들이 동일한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책임을 수행할 수 있다.
요약2> 역할의 개념을 사용하면 유사한 협력을 추상화해서 인지 과부하를 줄일 수 있다.
요약 3> 역할을 설계의 단순성, 유연성, 재사용성을 뒷받침하는 핵심 개념이다.
- 협력의 추상화
- 협력의 추상화는 설꼐자가 다뤄야 하는 협력의 개수를 줄이는 동시에 구체적인 객체를 추상적인 역할로 대체한다.
- 역할을 이용하면 협력을 추상화함으로써 단순화할 수 있다.
- 대체 가능성
- 역할을 협력 안에서 구체적인 객체로 대체될 수 있는 추상적인 협력자이다.
- 객체는 협력 안에서 역할이 수행할 수 있는 행동을 그대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.
- 또한 객체는 주어진 책임 이외에 다른 책임을 수행할 수도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.
- 토론앨리스는 증인의 역할을 함으로써 동시에 주인공으로써의 역할을 해왔다.
- 여기서 앨리스가 증인의 역할을 하는 동안은 주인공으로써의 역할을 벗어나는 것일까?
- 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왕은 재판을 할 책임뿐만 아니라 국정을 돌봐야 할 추가적인 책임을 가지고 있다. 이는 단일 책임의 원칙을 위배하는 것일까? 왕이라는 역할을 분리하여 왕과 재판을 수행하는 하인을 두는 것이 객체지향적인 관점에서 맞는 것일까?
- 객체는 역할이 암시하는 책임보다 더 많은 책임을 가질 수 있다.
- 따라서 일반화, 특수화 관계가 성립하는 것이 일반적이다.
- 역할이 협력을 추상적으로 만들수 있는 이유는 역할 자체가 객체의 추상화이기 때문이다.
요약 4> 역할의 대체 가능성은 행위 호환성을 의미하고, 행위 호환성은 동일한 객체의 수행을 의미한다.
객체의 모양을 결정하는 협력
- [흔한 오류]
- 많은 사람들은 시스템에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객체가 존재한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.
- 객체가 상태의 일부로 데이터를 포함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데이터는 단지 객체가 행위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재료일 뿐이다.
- 실제로 중요한 것은 객체의 행동, 즉 책임이다.
- 객체가 존재하는 이유는 행위를 수행하며 협력에 참여하기 위해서다.
- 객체지향이 클래스와 클래스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시스템의 정적인 측면에 중점을 둔다는 것이다.
- 초보자들은 협력이라는 문맥을 고려하지 않고 각 객체를 독립적으로 바라보는 실수를 저지른다.
- 정적인 클래스가 아닌 협력에 참여하는 동적인 객체를 중점으로 봐야한다.
- 클래스는 단지 시스템에 필요한 객체를 표현하고 생성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구현 메커니즘이다.
- 객체가 협력 안에서 어떤 책임과 역할을 수행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.
- 많은 사람들은 시스템에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객체가 존재한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.
- [협력을 따라 흐르는 객체의 책임]
- 올바른 객체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먼저 견고하고 깔끔한 협력을 설계해야 한다.
- 객체에게 책임을 할당하고 나면 책임은 객체가 외부에 제공하게 될 행동이 된다.
- 객체가 협력에 참여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와 행동이 어느 정도 결정 된 후에 클래스의 구현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.
- 클래스와 데이터는 협력과 책임의 집합이 결정된 후에야 나타낼 수 있다.
요약1> 객체의 행위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는 협력이라는 실행 문맥 안에서 책임을 분배해야 한다.
요약2> 충분히 자율적인 동시에 충분히 협력적인 객체를 창조하는 것이다.
- 객체를 충분히 협력적으로 만든 후 협력이라는 문맥 안에서 객체를 충분히 자율적으로 만드는 것이다.
객체지향 설계 비법
- 역할, 책임, 협력의 관점에서 애플리케이션ㅇ르 설계하는 유용한 방법들
- 책임 주도 설계 : 책임들을 식별하고, 적합한 객체에게 책임을 할당하는 방식
- 디자인 패턴 : 반복저긍로 사용하는 해결 방법을 정의해 놓은 설계 템플릿의 모음
- 테스트 주도 개발 : 이름과 다르게 설계를 위한 기법으로 구체적인 코드를 작성해나가면서 역할, 책임, 협력을 식별하고 식별된 역할, 책임, 협력이 적합한지 피드백을 받는 것
- [책임 주도 설계]
- 객체는 고립된 존가 아니며 시스템의 더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객체와 협력하는 사회적인 존재이다.
- 객체지향 설계란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협력 관계를 고안하고, 협력에 필요한 역할과 책임을 식별한 후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객체를 식별해 나가는 과정이다.
- 올바른 책임을 올바른 객체에게 할당하는 것이 중요하다.
- 시스템의 기능은 더 작은 규모의 책임으로 분할되고 각 책임은 책임을 수행할 적절한 객체엑 할당된다.
-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작업을 요청하는 행위로 협력 관계가 형성된다.
- 만약 책임을 여러 종류의 객체가 수행할 수 있다면 협력자는 객체가 아니라 추상적인 역할로 대체된다.
요약1> 책임 주도 개발은 객체의 상태가 아닌 책임과 상호작용에 집중한다.
- 충분히 자율적이고 충분히 협조적인 객체들로 이루어진 생태계를 구성하라!
- [디자인 패턴]
- 디자인 패턴은 책임-주도 설계의 결과를 표현한다.
- 패턴은 특정한 상황에서 설계를 돕기 위해 모방하고 수정할 수 있는 과거의 설계 경험이다.
- 반복해서 일어나는 특정한 상황에서 어떤 설계가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한다.
- [테스트 주도 개발]
- 실패하는 테스트를 작성하고, 테스트를 통과하는 가장 간단한 코드를 작성하여 (중복이 있어도 무방) 리팩토링을 통해서 중복을 제거하는 것이다.
- 작동하는 깔끔한 코드를 얻을 수 있다.
- 응집도가 높고 결합도가 낮은 클래스로 구성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게 해주는 최상의 프랙티스이다.
- 객체가 이미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객체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송할 것이지에 관해 먼저 생각하기 때문에 설계가 어렵다.
- 다양한 설계 경험과 패턴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의 경우 작성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.
5장 스터디
책임과 메시지
- 훌륭하고 성장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핵심은 모듈 내부의 속성과 행동이 어떤가보다는 모듈이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는가에 달려있다.
- 책임감 분산 : 사건에 대한 목격자가 많을수록 개인이 느끼는 책임감은 적어진다.
- [자율적인 책임]
- 객체들은 협력 과정에서 각자 맡은 바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한다.
- 타인이 정한 규칙이나 명령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하는 객체는 자율적인 객체라고 부르기 어렵다.
- 책임 :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객체가 수행하는 행동
- [자신의 의지에 따라 증언할 수 있는 자유]
- 객체가 책임을 자율저긍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객체에게 할당되는 책임이 자율적이어야 한다.
- 왕은 요청에 반응해 책임을 완수할 수만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 증언하는지에 관해서는 신경쓰지 않는다.
- 이는 자유로운 책임이며, 모자 장수는 왕의 요청에 따라 자료를 스스로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다.
- 포괄적이면서 추상적인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.(지시)
- [너무 추상적인 책임]
- 충분히 추상적인 동시에 협력의 의도를 또렷하게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이어야 한다.
- 어떤 책임이 가장 적절한가는 설계 중인 협력이 무엇인가에 따라 달라진다.
- 이런 모호함이 객체지향 설계를 난해하면서도 매력적이 예로 만드는 이유다.
- 토론이번 미션에서 가장 많이 피드백을 받았던 부분이다.이는 나의 개발에 대한 일관성을 해치게 되었으며, 자아를 잃어버린채로 리팩토링을 진행하였다.
- 결국에는 리뷰어와의 충돌이 발생했다 !
- 어떤 부분에서는 너무 추상적이다, 어떤 부분에서는 너무 자율적이다.
- 자율적인 책임과 추상적인 책임의 정도는 어느정도로 분리해야 할까?
- [어떻게가 아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설명해야 한다]
- 증언한다 를 예로 들면, 무엇을 해야하는지는 결정하지만,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결정하지 않고 있다.
- 어떻게 증언할 것인지 결정한다면, 책임의 수준에서 어느 정도 결정돼 있기 때문에 제한적이다.’’
- [책임을 자극하는 메시지]
- 책임이라는 말 속에는 어떤 행동을 수행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.
-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요청을 전송하는 것뿐이다.
- 이는 메시지 이며, 메시지는 객체로 하여금 자신의 책임, 행동을 수행하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이다.
- [메시지와 메서드]
- 메시지는 메시지 이름과 인자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.
- 증언하라 ( 어제, 왕국)
- 모자장수.증언하라(어제, 왕국)
- 객체들이 서로 협력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의사소통 수단이다.
-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다는 것은 책임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.
- 객체는 메시지를 처리하기 위한 방법을 자율적으로 선택한다.
- 메서드 는 메시지를 처리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선택하는 방법이다.
- 메시지는 어떻게 수행 될 지는 명시하지 않고, 무엇이 실행되는지 명시한다.
- 어떤 메시드를 선택할 것인지는 실행하는 수신자에게 달려있다.
- 메시지는 메시지 이름과 인자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.
- [다형성]
- 다형성이란 서로 다른 유형의 객체가 동일한 메시지에 대해 서로 다르게 반응하는 것을 의미한다.
- 서로 다른 타입에 속하는 객체들이 동일한 메시지를 수신할 경우 다른 메시지를 이용해 처리할 수 있는 매커니즘이다.
- 메시지와 메서드의 관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, 다형성을 하나의 메시지와 하나 이상의 메서드 사이의 관계로 볼 수 있다.
- 다형성에서 중요한 것은 메시지를 송신하는 송신자의 관점이다.
- 메시지의 송신자 관점에서 동일한 책임을 수행하는 것처럼 느끼도록 해야한다.
- 송신자의 관점에서 수신자들을 구별할 핑료없이, 자신의 요청을 수행할 책임만 전달하면 된다.
- 다형성을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객체들 사이의 대체 가능성을 의미한다.
- [재사용성이 높은 협력의 의미]
- 메시지만 수신할 수 있다면, 누구라도 송신자의 메시지를 수행할 수 있으며, 송신자는 오직 수신자가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다는 사실만을 알고 협력에 참여한다.
- 송신자가 수신자에 대해 매우 적은 정보만 알게 한다면?
- 협력이 유연해진다.
- 협력이 수행되는 방식을 확장할 수 있다.
- 협력이 수행되는 방식을 재사용할 수 있다.
- 송신자는 오직 메시지만 바라본다. 수신자의 정확한 타입을 모르더라도, 메시지를 이해하고 처리해 줄 것이라는 사실만 알아도 충분하다.
메시지를 따라라
- 객체지향 애플리케이션의 중심 사상은 엿놰적으로 메시지를 전송하고 수신하는 객체들 사이의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유용한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.
- 클래스는 추상화의 도구일 뿐,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가 중요하다.
- 클래스를 선언하는 것이 아닌 객체들의 속성과 행위를 식별하는 것이 먼저다.
- 협력이라는 문맥을 배제한 채 객체 내부의 데이터 구조를 먼저 생각한 후 데이터 조작에 필요한 오퍼레이션을 나중에 고려하는 것이 발생할 수 있다.. 데이터 주도 설계
- 적절한 책임을 객체에게 할당하면서 메시지를 기반으로 협력하는 객체들의 관계를 발견하는 과정.. 책임 주도 설계
- 책임 주도 설계는 어떤 행위가 필요한지를 먼저 결정한 후 객체를 결정한다.. What/Who 싸이클
메시지를 믿어라
- 메시지를 전송하는 객체의 관점에서 자신이 전송하는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다면 협력하는 객체의 종류는 중요하지 않다.
- 메시지를 이해할 수만 있다면 다양한 타입의 객체로 협력 대상을 자유롭게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설계가 유연해진다.
- 메시지를 맏는다면 자율적인 책임은 저절로 따라올 것이다.
객체 인터페이스
- 인터페이스 : 어떤 두 사물이 마주치는 경계 지점에서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이어주는 방법이나 장치
- 사용법을 안다면 대상의 내부 구조나 동작 방법을 몰라도 상호 작용이 가능하다.
- 인터페이스가 변경되지 않고 단순히 내부 구성이나 작동 방식이 변경되는 것은 사용자에게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.
- 인터페이스가 동일하다면 어떤 대상과도 상호작용할 수 있다.
- [메시지가 인터페이스를 결정한다]
- 객체가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하는 유일한 방법은 메시지 전송이다.
- 공용 인터페이스 : 내부만이 아닌 외부에 공개된 인터페이스
인터페이스와 구현의 분리
- [객체 관점에서 생각하기]
- 좀 더 추상적인 인터페이스
- 지나치게 상세한 수준의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객체의 자율성을 저해한다.
- 최소 인터페이스
- 외부에서 사용할 필요가 없는 인터페이스는 최대한 노출하지 말자.
- 인터페이스와 구현 간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인식
- 좀 더 추상적인 인터페이스
- [구현]
- 구현 : 객체지향 세계에서 내부 구조와 작동 방식을 가리키는 고유의 용어
- 상태 : 객체는 상태를 가지며, 상태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는 객체의 구현에 해당한다.
- 행동 : 행동은 메시지를 수신했을 때만 실행되는 일종의 메시지 처리 방법이다. (메서드)
- 객체의 외부와 내부를 분리하라는 것은 결국 객체의 공용 인터페이스와 구현을 명확하게 분리하는 것이다.
- [인터페이스와 구현의 분리 원칙]
- 훌륭한 객체란 구현을 모른 채 인턴페이스만 알면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개체를 의미한다.
- 인터페이스와 구현의 분리
- 인터페이스와 구현을 분리한다는 것은 변경될 만한 부분을 객체의 내부에 숨겨 놓는 것이다.
- [캡슐화]
- 캡슐화 : 객체의 자율성을 보존하기 위해 구현을 외부로부터 감추는 것이다.
- 이를 정보 은닉 이라고 하며, 객체는 충분히 협력적이고 자율적인 존재가 된다.
- [상태와 행위의 캡슐화]
- 객체는 스스로 자신의 상태를 관리하며, 상태를 변경하고 외부에 응답할 수 있는 행동을 내부에 함께 보관한다.
- 이는 데이터 캡슐화
- 프로그래밍 관점에서 상태는 주로 데이터로 구현되고 행동은 프로세스로 구현된다.
- [사적인 비밀의 캡슐화]
- 사람들은 자신만의 개인적인 내용이나 공간에 외부인이 함부로 침입할 수 없도록 방어한다.
- 객체의 공용 인터페이스는 외부에서 전송 가능한 메시지 집합이다.
요약1> 책임을 결졍하는 것은 메시지이다.
요약2> 자율적인 책임의 특성은 자율적인 책임을 수행하게 하는 메시지의 특성과도 연결된다.
책임의 자율성이 협력의 품질을 결정한다.
- 책임이 얼마나 자율적인지가 전체적인 협력의 설계 품질을 결정한다.
- 자율적인 책임은 협력을 단순하게 만든다.
- 자율적인 책임은 모자 장수의 외부와 내부를 명확하게 분리한다.
- 책임이 자율적일 경우 책임을 수행하는 내부적인 방법을 변경하더라도 외부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.
- 자율적인 책임은 협력의 대상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.
- 객체가 수행하는 책임들이 자율적일수록 객체의 역할을 이해하기 쉬워진다.